안녕하십니까?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회장 황재홍 입니다.
2024.4.24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회장
1994년 4월 13일,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KAOMI)가 창립되었습니다.
치과 임플란트학의 교육과 학술활동의 새로운 선두주자가 될 것을 다짐하면서 야심차게 출발하였습니다. 학회출범 이후 역대 회장님들을 중심으로 초심을 잃지 않으면서 단합된 힘으로 수많은 어려움과 난관들을 극복하였고 2011년 정부로부터 사단법인 협회 및 지정기부금단체 승인을 받았으며 2014년 2월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정식 인준 분과학회가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학회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치과의사 회원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2024년 5월 현재 치과의사 3700여 명이 함께하는 치과계 최대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학술대회는 해가 거듭될수록 내용이 더 풍성해지고 규모가 커졌습니다. 2016년부터는 매년 1회 춘계학술대회를 국제학술대회로 개최하였으며 iAO(international Academic meeting of Osseointegration)로 명명하였고 KAOMI의 위상뿐 아니라, 국내 치과 임플란트 산업에도 시너지 효과를 주어 대한민국 치과 임플란트 학문의 깊이와 산업기술력을 국제적으로 널리 알리고 인정받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2006년부터 학회의 정회원들을 위한 우수회원제도와 우수회원고시를 준비하여 시작하였고 하계, 동계 특강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강연을 시도하여 경쟁력을 갖춘 젊은 연자분들을 다수 발굴하였으며, 치과임플란트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임상경험이 입증된 700여명의 학회 우수회원들을 현재까지 배출하였습니다. 이러한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도 함께 추구하여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의 체계적인 임플란트 교육을 위한 교과서를 발행하였습니다. 또한, 매 분기마다 학회 학술지를 계속 꾸준히 발행하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가 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장차 국제적인 학회지로서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SCI 진입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Global Leading Implant Academy”
앞으로 저와 함께 일할 제16대 집행부(2024-2026회기)는 학회 업무에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젊은 치과의사분들로 새롭게 구성하여 치과의사 회원들과 일반 국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람 개인의 인생은 시련과 실패를 통해서 더욱 성장 발전한다고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 KAOMI는 지난 시절 많은 역경과 어려운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여러 선배 고문님들의 인내와 노력으로 우리는 지금 편하게 16대 집행부를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학회는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미래 비전과 청사진으로 보답하겠습니다. 16대 집행부에 주어진 앞으로 2년의 시간동안 착실한 내부정리를 통하여 AI 시대에 앞서가는 학회로 거듭나게 하겠습니다. 이 모든 일들은 회장인 저 혼자 생각한다고 되는 일들이 아닙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KAOMI 이사분들과 앞으로 2년동안 각자 맡은 분야에서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탐험가와 개척자의 정신으로 함께 일하면 좋겠습니다. 저는 앞에서 방향을 정하고 뒤에서 보조하는 그림자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선배 학회 임원분들의 지난 세월 숭고한 노력의 정신을 이어받아 KAOMI는 대한민국 최고를 넘어 세계 일류 치과 임플란트학회로 발돋움하기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